커뮤니티 : 일반자료실
제     목 '온실가스 배출 경로 분석 프로그램'(Korea 2050 Pathways Calculator_Sejong) 공개 설명회(2012.4.12)
작 성 자 박년배
첨부파일
세종대 기후변화센터(센터장:전의찬 교수)는 국내 최초로
한국형 '온실가스 배출 경로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2012년 4월 12일(목) 오후 2시에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룸에서 이를 공개하는 설명회를 갖습니다.

‘온실가스 배출 경로 분석 프로그램’은 전문가와 시민들이 스스로 한국의 장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엑셀 기반의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영국 에너지기후변화부와 유럽연합은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하여 정책당국과 사회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을 증진하고 기후행동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시민 스스로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경로를 만들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공개하여 활용 중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을 통해 국내에서도 온실가스 감축 장기 정책에 대해 보다 활발하고
체계적인 논의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많은 취재 요청 바랍니다.

'온실가스 배출 경로 분석 프로그램'(Korea 2050 Pathways Calculator_Sejong) 공개 설명회
일시 및 장소 : 2012년 4월 12일(목요일) 오후 2시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룸
주최 : 세종대학교 기후변화센터 후원 : 주한 영국대사관
문의 : 세종대 기후변화센터 윤성권 연구원(02-3408-4353)
 
==================================================
 

세종대 기후변화센터(센터장:전의찬 교수)는 영국대사관의 협조를 받아 국내 최초로 한국형 '온실가스 배출 경로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레이첼 카슨룸에서 412일 오후 2시에 이를 공개하는 설명회를 갖는다.

 

온실가스 배출 경로 분석 프로그램이란

 

- ‘온실가스 배출 경로 분석 프로그램2050년까지 한국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미정)를 달성하기 위해 물리적으로 가능한 시나리오를 도출하기 위한 분석 모형이다. 이 프로그램은 장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 옵션을 이해하고 핵심적인 정책 요소를 파악하며 정책 과정에서 시민 참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 엑셀 기반의 이 프로그램은 온실가스 배출 시스템을 에너지 수요 부문, 에너지 공급 부문, 비에너지 부문, 지질학적 격리, 에너지 안보 부문 등으로 나누고 각 부문의 세부 정책별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4개의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사용자들은 각 부문의 세부 정책별 감축 노력의 조합을 통해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면서 수급 안정을 만족하는 다양한 경로(Pathway)를 도출할 수 있다<그림 1>.

 

<그림 1> 온실가스 배출 경로 분석 프로그램(Korea2050 Pathway Calculator_Sejong)

 

- 탄소계산기와의 차이점

탄소계산기가 특정 시점, 특정 부문 경제 활동의 결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 양을 계산하는 단순한 것이라면 이 프로그램은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며 2050년 장기간에 걸쳐 감축 목표를 달성하는 세부 정책의 조합을 도출하는 정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온실가스 배출 경로 분석 프로그램 개발 과정

 

- 2010년에 영국 에너지기후변화부는 캠브리지 대학의 데이비드 맥케이 등 전문가들, 100여명의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2050 경로 분석(Pathways Analysis)'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개량하고 있다. 세종대학교 기후변화센터는 한국에서 비슷한 경로 분석 프로그램 개발을 모색하던 중 영국대사관(영국 에너지기후변화부)의 협조로 한국 실정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하였다. 201112월 중순부터 정부와 공공기관이 발간한 통계 데이터를 수집가공입력하였고, 기술과 비용에 대한 가정, 감축노력의 수준 등을 설정하기 위해 온실가스정보센터, 전력거래소, 교통연구원, 건설기술연구원, 지역난방공사 등 관련 기관 전문가들과 여러차례 평가 및 자문회의를 거쳤다.

 

온실가스 배출 경로 분석 프로그램의 용도

 

- 전반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온실가스 감축 노력과 관련하여 정책당국자와 시민, 기업 등 사회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을 증진하고 참여와 협력을 촉진할 수 있다.

-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들(기업, 협회, 대학, 시민단체 등)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과 감축 정책의 우선순위, 강도 등에 대한 견해를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 표현할 수 있다.

- 시민들은 일반인용으로 단순화된 이 프로그램(개발 예정) 활용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선 다양한 부문의 다양한 정책이 긴밀하게 상호연결되어 있고 정책 사이의 교환이 불가피함을 이해한다.

- 교사와 학생들은 학생용 프로그램(개발 예정) 활용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노력의 종합적 측면과 정책 선택에 따른 참여와 부담 수준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향후 계획

 

- 프로그램 공개 후 다양한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의 신뢰도를 지속적으로 향상한다.

- 영국처럼 이용자 수준을 고려하여 시민용, 학생용 등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웹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 협회, 시민단체, 교사, 공무원 등 주요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 대표적인 이해관계자(산업계, 학계, NGO, 정부 등)들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나리오를 작성하도록 요청하고 다양한 시나리오 작성 그룹이 참여하는 한국의 온실가스 배출 경로 개발워크샵을 개최한다.


 
36   '온실가스 배출 경로 분석... 박년배 2012.04.12 4118
이전 마스다르 대학원 유학기회
다음 책 출간 (2012.3) : 기후변화 25인의 전문가가 답하다